본문 바로가기
지식전달

제안서 작업에 필요한, 한국출판인회의 무료 폰트 「KoPub」다운로드 방법

by 꽃차살롱 2022. 10. 31.
반응형

문서 작업을 할 때 글꼴(폰트)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백화점 기획 업무를 담당했을 때 하루종일 엑셀과 PPT로 업무를 했는데요.

특히 PPT 작업에서 굵은 글씨를 표현할 때 나눔고딕 EXTRA BOLD 같은 폰트를 써 주고, 보충 설명을 고딕체로 해줘야 강조와 설명이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똑같은 폰트로 글씨 크기와 굵기만 다르게 표현하는 것보다 훨씬 시인성 및 문서 디자인 측면에서 좋은데요.

 

 

 

IT 업계로 전향하고 나서도 고객사(주로 국내 최상위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문서 수준에 맞게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MS오피스 업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오늘 업무상 필요로 인해 과거 저희 회사에서 작성했던 제안서를 검토하던 중 처음 보는 글꼴이 있어 확인해 봤습니다.

해당 글꼴이 제 PC에 설치돼 있지 않기 때문에, 문서 상의 글꼴들이 깨진 상태로 보이게 되는데요.

이럴때 당황하지 마시고, 문서 상단에 있는 '글꼴'을 클릭하여 어떤 폰트인지 확인한 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해당 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폰트창에 어떤 글꼴인지 이름이 나오는데요. 이걸 찾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위 폰트는 '한국출판인회의'라는 곳에서 배포하는 무료 폰트 'KoPub돋움체 Pro'로 확인되었습니다.

 

무료 폰트라도 상업적 이용 금지 등 여러 제약 사항이 걸려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링크 접속 후 아래 주의 사항을 유의하여 읽은 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kopus.org/biz-electronic-font2/

 

Kopub World - 한국출판인회의

KOR ENG 한국출판인회의 인사말 창립선언문 조직구성 정관 및 연혁 CI소개 찾아오시는 길 주요사업 회원권리증진 출판정책연구 저작권권리확보 출판유통환경개선 전자출판진흥 독서문화활성화

www.kopus.org

출처 : 한국출판인회의

 

 

출처 : 한국출판인회의

전자책에 사용되는 폰트이군요. 그래서 시인성이 좋은 폰트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 한국출판인회의

홈페이지 접속 후 폰트를 다운 받은 다음, 'KoPubWorld 사용 등록하기'를 클릭하여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설문 페이지로 이동되며, 간단한 내용에 답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 실제 제안서 작업에 사용한 폰트 3개만 올려드립니다. 나머지는 한국출판인회의 홈페이지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KoPubWorld Dotum Bold.ttf
4.91MB
KoPubWorld Dotum Light.ttf
4.95MB
KoPubWorld Dotum Medium.ttf
4.94MB

1. KoPubWorld Dotum Bold

2. KoPubWorld Dotum Light

3. KoPubWorld Dotum Medium

 


압출 풀기 후 각 폴더별로 들어가서

※ 폰트 설치 방법 : 다운로드 폴더 - 압축풀기 - 전체 파일 선택(ctrl + A) -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 로 하면 폰트 파일 하나하나 설치할 필요없이 한꺼번에 설치됨

 


 

KOPUB 폰트 4가지 비교

KOPUB의 4가지 폰트 중, 'KOPUBWORLD OTF 폰트가 고딕체로서 가장 좋아 보임

보유하고 있는 문서의 글꼴(폰트)를 정확히 확인 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문서 작성용으로는 KOPUB의 4가지 폰트 중, 'KOPUBWORLD OTF 폰트가 고딕체로서 가장 좋아 보입니다.

 

 

무료 폰트라도 함부로 사용하면 안되고, 배포하는 곳의 지침을 따라야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하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폰트 받을 때 마다 TTF가 뭔지, OTF가 뭔지 헷갈렸었는데요. 이제야 정확히 구분이 되네요.

폰트 다운 받으러 왔다가 TTF와 OTF의 차이점도 알게되어 좋습니다 :)

 

※ 폰트 TTF와 OTF
TTF : True Type Font로 일반 문서작업에 적합
OTF : Open Type Font로 그래픽 디자인 출력에 적합

 

특정 회사에 제안서를 제출할 때 그 회사에서 사용하는 폰트가 어떤 것인지 사전에 여쭙고 작성한다면 그 제안서에 한 번이라도 더 관심이 갈 것 같습니다. 제가 백화점에서 수많은 제안서를 검토했을 때 오타가 있거나 양식이 서툴면 해당 제안 자체를 좋지 않게 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잘 작성된 제안서 = 업무력'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