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추천

북촌 한옥 마을, 한옥 전통 카페 "비담(BIDAM)"

by 꽃차살롱 2023. 5. 29.
반응형

북촌 한옥 마을에 세계적 권위의 건축상(iF DESIGN AWARD)을 수상한 한옥 카페가 있다고 합니다.

주인공은 바로 북촌 8경으로 올라가는 가장 유명한 코스인 구) 돈미약국 길건너에 위치한 "비담"입니다.

100년이 넘은 전통 한옥을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해 새단장한 전통 한옥 카페로, 고즈넉한 한옥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만끽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북촌은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예로부터 지체 높은 양반들이 살았기 때문에 양반촌으로 불렸는데요. 청계천의 북쪽에 있기 때문에 북촌이라고 합니다. 제가 예전에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 놓은 게 있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습니다^___^

https://youtu.be/H5MQCNnKqe0


경복궁을 둘러본 다음에 민속박물관 쪽으로 나와 길만 건너면 북촌이 시작됩니다. 소개해 드리는 유튜브 영상에도 나와있지만 1960년대 강남 개발로 인해 휘문고, 경기고 등 북촌에 있던 유명 고등학교를 강남으로 대거 이동시켰는데요. 우리나라의 교육열을 반영한 정책이며 명품 주거지역으로 지금의 강남을 만든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북촌을 둘러보려면 다소 언덕을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요즘 같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엔 북촌 관람 후 비담 같은 전통 카페에 들러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에겐 적극 추천합니다. 관광통역안내사가 외국인 관광객을 안내할 때 눈으로 함께 관광지를 둘러보고, 이런 카페에서 해당 관광지 주변과 관련된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 등을 설명해 주면 좋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많은 대화는 관광 관련 사항 외에도 평상시 일상 대화로 진행되기 때문에 관광통역안내사에게 일상 회화 실력이 중요하다는 말이 나옵니다. 단순히 관광지만 안내할 수 있는 실력은 외워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사회/경제/정치 등 깊은 주제의 대화를 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위상이 올라가면서 단순히 눈으로 보는 관광 외에도 심층적인 궁금증을 대화로 풀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place.map.kakao.com/1259005616

 

비담

서울 종로구 북촌로8길 5 (가회동 177-4)

place.map.kakao.com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8길 5

▶ 영업시간 : 화~일, 11:00~20:00   ※ 월요일 휴점

https://www.instagram.com/cafe_bidam/?utm_medium=copy_link 

비담에서는 키오스크로 주문을 하고, 테이블로 진동벨을 가져가서 기다리면 됩니다. 한옥이지만 시스템은 최신입니다^___^

 

음료 가격은 5~7천 원 대이고, 디저트류인 케이크도 비슷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는 비담크림솔티드라테를 마셨는데요. 언더락스 잔에 얼음과 커피가 깔리고 컵의 반 정도를 크림으로 덮게 되는데 크림향이 아주 리치해서 입맛에 잘 맞았습니다. 함께 주문한 치즈 케이크와 잘 어울렸습니다.


출처 : 비담 공식 인스타그


비담은 전통 한옥이지만 현대식으로 깨끗하게 개량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 여성 관광객들이 참 좋아할만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모시고 북촌 한옥 마을 투어를 하신다면 비담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