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Connect 센터로부터 'OOO고객님의 월간 리포트 정보입니다'라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차량을 이용한 지 6개월이 되었는데, 조금 전 Kia Connect 이메일을 처음 열어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왜 못 열어본 건지...
저는 지난 5월에 K8 하이브리드 딥포레스트 그린 차량을 인도받았고, 노블레스 등급에 옵션은 드라이브 와이즈, 파노라마 선루프, 메리디안 사운드를 추가했었습니다.
카탈로그 상의 K8 하이브리드 연비는 복합연비 18.0km/L 이라고 나오지만 사실 연비 깡패인 K8 하이브리드 20 밑으로 내려간 적은 거의 없고, 지난 7월에는 아침 출근길 한 시간 운전하고 연비가 30을 넘었었습니다. 카탈로그 상의 연비가 너~~무 겸손하게 표기된 듯합니다.
2022.09.19 - [하이브리드 자동차] - K8 하이브리드 괴물연비 30.6km 인증!
차량 구매를 위해 고민 중이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드렸으면 하는 마음에 말씀드리면,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은 필수로 넣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옵션에 비해 있고 없고가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기능이 몇 번만 제대로 작동을 해도 옵션 값 120만원은 빠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5월에 차량을 인도받고, 현재까지 반년 가까이 타고 있는데 이 옵션의 덕을 굉장히 자주 보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경우는 차선 변경을 할 때, 사이드 미러의 사각지대를 아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옆에 있는 차량이 사각지대로 인해 제 사이드 미러에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알람(경보음)이 오고, 다른 차량이 제 차를 보지 못하고 갑자기 끼어들기라도 하면 운전대를 움직여 저절로 방어를 해줍니다. 기가 막힌 기능 아니겠습니까? 아쉽게도 집에 있는 다른 차는 이 기능이 없어서 가끔씩 끼어들기하면서 '아차, 이 차는 드라이브와이즈 옵션 없지' 이러면서 주의하게 됩니다. 운전자들이 운전 중 가장 신경 쓰는 게 끼어들기일 텐데 이 옵션을 넣으면 그 걱정이 말끔히 사라지게 되는 마법을 경험하실 겁니다.
최근 반도체 대란 때문에 드라이브와이즈 옵션을 넣으면 출고기간이 더 길어질 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값어치는 확실하게 하니까 꼭 드라이브와이즈 옵션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완전 신세계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기아 커넥트에서 받은 월간 리포트 정보 메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K8을 구매하면서 그동안 7년간 정들었던 K5 하이브리드를 중고로 팔았는데요. 차량 구매하러 오신 중고차 딜러 분이 K5 운전석 쪽 커버를 열더니 USB 케이블이 달린 기계를 연결하던데요. 제가 뭐냐고 물어보니까 차에 컴퓨터가 달려 있어서 그동안의 사고나 정비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겁니다. K5에 컴퓨터가 달려 있었다니...
암튼, K8에도 당연히 컴퓨터가 달려 있을 텐데요. 이 기아 커넥트를 연결하면 컴퓨터가 자체 점검한 결과를 통보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받은 메일의 내용인데요. 정말 신기합니다. 차량이 자체 점검을 해서 주인에게 결과를 알려주는 거잖아요. 분명, 이 이메일은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컴퓨터가 자체 점검한 데이터를 특정 포맷에 맞춰 자동으로 보내는 메일일 텐데, 어쩜 이렇게 꼭 필요한 정보만 간략하게 요약해 보낼 수 있을지... 차량이 점점 똑똑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10/12부터 11/11, 1개월 간의 리포트입니다. 매월 11일이 점검일입니다.
누적 주행거리, 정확하게 나오네요.
기아 커넥트는 공짜가 아닌 유료 요금제인데요. 차량을 인도받고 5년간은 무료이고, 그 이후에는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좋은 기능이니까 당연히 5년이 지나 유료 요금제로 바뀌어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차량 연식이 더해 갈수록 정비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이니까요. 기아 커넥트에 가입하면 012로 시작하는 커넥티드 번호도 부여받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테더링으로 데이터가 연결되지 않아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되는 것 같습니다. 한 마디로 자체 통신 기능이 있는 스마트 위치 같다고 보면 됩니다. 총 10개 항목을 자체 점검했다고 합니다.
혹시나 저 012로 시작하는 번호로 전화를 걸어보면 어떻게 될까요? 궁금하신 분들 계실까봐 지금 걸어봤습니다.
사실 직장 동료 한 분이 지난번, 전화 걸면 어떻게 되는지 물어 봤었는데, 번호를 찾다가 몰라서 못 걸어 봤었습니다.
전화 연결음은 울리는데 '지금은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다음에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나오네요^^;;;
차량 출고한 지 6개월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다들 정상일 텐데요. 몇 년 타다 보면 이 자체 점검 기능이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매번 정비를 받을 수 없고, 카센터에 간다고 하더라도 이상이 있는 부분을 봐 달라고 하지 전반적으로 봐 달라고 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체점검 기능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얼마 전 11/7일에 못을 밟아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떴었는데요. 이번 점검일이 11/11일인데 이미 조치를 취하고 난 이후이기 때문에 정상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2022.11.07 - [하이브리드 자동차] - K8 하이브리드 출근길 타이어 펑크, 남양주 화도 평생 단골 타이어가게 발견
엔진오일 부분에서 살짝 오류가 있네요. 3,000km 정도 됐을 때 기아 직영 정비소에서 오일을 갈았는데, 여기에는 표시가 안돼 있네요. 정비소에서 등록을 안 한 건가, 아니면 컴퓨터가 못 잡아낸 건가...
한 달 간의 평균 속도와 평균 주행거리, 그리고 1회에 가장 먼 거리를 운행했던 거리, 총 운행거리 등이 나옵니다. 평일 출/퇴근 위주로 다니다 보니 평균속도는 32km 정도..^^;;; 지난달엔 대중교통을 좀 이용했었는데 전월 대비 이용 거리가 나오니까 좋네요.
제가 지난달에 기아 커넥트를 이용해 차량을 제어한 횟수가 딱 3번이네요. 문 잠갔나 안 잠궜나 헷갈려서 잠가봤던...
다른 분들 평균이 12회인데 제가 평균 이하로 이용하고 있다고 나오네요. 다들 원격 시동 이런 걸 많이 사용하나 봐요^^;;;
바로 위 두 개의 이미지는 스마트폰에서 기아 커넥트 화면을 캡처한 내용입니다.
위와 같은 제어 등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신기하죠? 이밖에 차량 내 에어컨이나 히터 등 공조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부주의 운전 알림은 0회로 나오는데요. 어떤 게 부주의 운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급제동 이런 걸까요?
이상으로 기아 커넥트 월간 리포트 메일을 받아본 내용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혹시라도 필요하신 분들 참고하시고요. 늘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K8 음소거(mute) 하는 방법 (0) | 2022.11.23 |
---|---|
K8 하이브리드 계기판 모드 4가지 설명 (0) | 2022.11.19 |
차량 룸미러 스마트폰 거치대, K8 하이브리드 제 2의 블랙박스 역할 (0) | 2022.11.11 |
K8 타이어 공기압 보충후에도 계기판 표시 (0) | 2022.11.08 |
K8 하이브리드 출근길 타이어 펑크, 남양주 화도 평생 단골 타이어가게 발견 (0) | 2022.11.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