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라이프

블로그 주인장이 드리는 인사 말씀

by 꽃차살롱 2022. 10. 3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꽃차살롱입니다.

첫직장이자 20년간 근무했던 백화점에서 업무협의를 위해 커피를 굉장히 많이 마셨는데요. 이제는 여유있게 꽃잎차 한 잔 우리면서 여유를 갖기 위해 꽃차살롱이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언젠가 커피숍 대신 꽃차살롱을 오픈할 때를 기다리며..

 

저는 백화점에서 20년 간의 직장생활을 희망퇴직으로 마치고, 국내 최고의 부트캠프에서 하루 15시간씩 코딩을 공부했습니다. 퇴사 후 코딩 부트캠프에서 열심히 공부하던 22년 2월, 지금 회사로부터 콜을 받고 IT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1년 10월 퇴사 후 IT 업계로의 업종 전환을 위해 SQL 공부를 했고, 그 해 12월부터 3개월간 부트캠프에 다녔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SQL 공부를 하고, 부트캠프에 다닐 계획을 했던 것은 아닙니다.

 

40대 후반의 적지 않은 나이가 재취업에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고는 알았지만, '할 수 있다'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잡코리아, 사람인, 원티드 등 여러 취업 앱을 통해 100곳 넘게 이력서를 넣었지만, 단 한 곳도 면접으로 이어지지 않아 컨틴젼시 플랜으로 생각했던 코딩 공부를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게 신의 한수가 되었지만요.

 

부트캠프에서의 코딩 공부는 원래 6개월 과정인데, 조기 취업으로 인해 중도하차를 했습니다.

풀스택 과정 중 프론트엔드까지만 학습을 진행했는데요.(HTML / CSS, 자바스크립트, 리액트, 리눅스) 마지막 6주를 남기고는 실전 프로젝트를 하게 되는데 이걸 못 하고 나와 아쉬운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개발회사에 조기 취업해 실전 감각을 쌓고 있으니 정말 잘된거죠.

 

백화점에서의 제 업무 베이스는 10년간 해외명품 등 영업관리 업무를 하였으며, 퇴사 직전의 경력은 마케팅 중심으로 영업기획/계수/CRM/디지털마케팅 업무를 고루 담당했습니다. 제 입으로 말씀드리는 게 조금 쑥쓰럽지만, 백화점 마케팅 실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각종 시스템은 물론 엑셀/파워포인트 등 MS 오피스를 꽤 높은 수준으로 사용합니다.

 

현재는 100명 조금 넘는 중소 SI업체에서 근무하고 있고, Adobe AEM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통합하는 기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직접 개발을 하지는 않지만 Adobe Cloud 특성 상 웹 화면에서 Configuration 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발영역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개발자가 되려면 코딩 공부만 해야 하는 게 아닌 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저처럼 개발에 대한 지식이 조금 있더라도 IT 기획자로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라인드 같은 직장인 익명 게시판을 보면 개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IT 기획자나 PM을 하게된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초반에는 개발자와 소통이 안되니까 정말 어렵겠지만, 사람 하는 일이 누구나 다 기본만 알면 적응해 나갈 수 있으니까요.

 

저는 원래부터 한 가지 업무를 하기 위해 완벽성을 추구하는 편이고, 이렇게 체득된 업무는 처음엔 시간이 걸리더라도 나중엔 시스템화 되어 결국 시간 단축도 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제가 추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백화점이라는 오프라인 중심의 업태에서도 IT 개발 업계로 업종전환에 성공할 있었던 원동력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저는 제 블로그를 통하여

일상 생활의 지식, 노하우, 스토리를 공유하고,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간단한 매뉴얼을 제공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낌없이 나누겠습니다. 아울러 IT업계에서의 좌충우돌 스토리, 그리고 영어 관광통역안내사로서 커뮤니티 리더로서 국내여행 관련 내용도 지속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부족한 점이 많더라도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인사를 마치며..

동료 관광통역안내사 중 저보다 20살 위인 형님분이 계시는데요. 저는 이 분을 보면서 제 삶의 바로미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어/불어/중국어 자격증을 가지고 계시고, 지금 한창 불어 투어를 하면서 막대한 양의 외화벌이는 물론,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다들 그러잖아요. 40~50대 은퇴하면 뭐할래? 저는 이 형님을 보면서 인생 70도 한창이다 라는 생각을 하며 으쌰으쌰 하고 있습니다. 이런 영감을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본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 하세요!! 저도 화이팅!!

 

댓글